재미있는과학상식책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쏘마 조회 15회 작성일 2021-01-13 00:23:08 댓글 0

본문

일상 속 궁금했던 과학상식 1탄! / YTN 사이언스

[앵커]
과학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풀어주는 (궁금한 S) 시간입니다.

우리 일상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숨어있는 과학 원리가 많은데요. 호기심을 자극했던 일상의 궁금증을 지금 바로 화면으로 만나보시죠.

[이효종]
안녕하세요! 과학의 모든 궁금증을 해결하는 궁금한 S의 이효종입니다.

궁금한 S와 함께할 오늘의 이야기 만나볼게요.

우리의 일상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과학과 관련된 부분이 아주 많은 걸 느낄 수 있죠? 그래서 오늘은 일상에서 느꼈던 아주 사소한 궁금증을, 과학적으로 짧고 쉽게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이 궁금하게 생각했던 첫 번째 질문입니다.

Q. 제 옆구리나 발바닥을 간지럽히면 하나도 안 간지러운데, 남이 간지러움을 태울 때는 너무 간지러워서 몸부림을 칠 정도입니다. 대체 왜 이러는 걸까요?

라고 질문을 해주셨는데요. 그 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한 S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보통 겨드랑이나 발바닥, 옆구리 같은 예민한 곳에서 간지러움을 느끼는데요. 왜 남이 간지럽혀야 간지러움을 느끼는 걸까요?

우리의 뇌는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새로운 정보에 더 예민하게 반응하도록 진화했습니다.

내부감각까지 신경 써서 과부하가 걸리는 것보다는 훨씬 효율적인 방법이지요.

예를 들어 여러분의 코를 스스로 의식적으로 보려고 하면 볼 수 있는데 평소에는 전혀 신경 쓰이지 않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뇌의 정보처리’의 특성 때문이죠.

간지러움도 마찬가지예요. 스스로 자신의 옆구리를 간지러움을 태우면 간지럽지도 않고, 웃음도 나오지 않죠. 이런 이유는 바로 예측 가능한 형태로 자극이 들어와서, 둔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인데요. ‘나의 옆구리를 간질이겠다’라는 행동에 대한 정보가 대뇌에서 형성되어 소뇌로 전달되기 때문이죠. 그런데 남이 갑자기 내 옆구리를 간지럽혔다면 우리 뇌에서 그 행위는 새로운 정보가 되고, 우리 두뇌는 간지러운 느낌의 자극으로 받아들이게 됩니다.

간지럼에는 최소 두 개의 뇌 부위가 연관되어 있습니다. 하나는 만지는 것에 대한 압력을 느끼는 부위인데요. 살짝 간질이는지, 찰싹 때리는지, 박박 문지르는지 구분해내는 것은 대뇌의 피질부위와 연결됩니다. 또 다른 하나는 좋은 기분을 관장하는 대뇌부인데요. 간지러움을 태우면 웃음이 나오는 것도 신경학적으로 이런 대뇌부위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누군가가 나를 간지럽힐 때는 흥분이나 놀람 같은 다른 형태의 반응이 나타날 수 있지만 가장 흔한 건 바로 웃음이죠. 그런데 사실, 신기하게도 아직 우리가 간지러움을 탈 때 왜 웃는지를 과학적으로 명쾌하게 밝히지는 못했답니다.

재미있는 것은, 신경학자들과 심리학자는 간지러움이 웃음으로 반응하는 것을 사회적 행동으로 해석하기도 한다는 것인데요. 간지럼을 탈 때 웃는 것은 사람들 사이에서 중요한 친화적 목적을 위해 생겨났다는 견해가 있습니다. 간질이는 놀이가 유아와 부모를 친밀하게 연결하는 데 많은 역할을 하는 것도, 이러한 견해를 뒷받침하는 증거이지요. 또 다른 견해 중 하나는 웃음을 일종의 복종 표시로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간지럼이 주로 공격에 취약한 신체 부위에서 나타나기 때문이죠. 겨드랑이나 목 부위는 다치면 치명적일 수 있는 부위인데, 항상 보면 간지럼은 취약한 부위에서 일어나잖아요? 가장 부드러운 공격 행위인 간지럼에 대해 웃음으로 반응함으로써 자신을 방어하는 것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이죠.

조금 궁금증이 해결되셨나요? 그럼 두 번째 궁금증으로 넘어갈게요~

자전거는 다른 운송수단...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science.ytn.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0082\u0026s_hcd=0022\u0026key=201812141708457463

놀라운 과학 실험 19가지

멋진 과학 아이디어


지식은 힘이며 모두 이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학교에서 배우는 건 지루한 경향이 있지요. 더 빠르고 쉽게 공부하고 많은 즐거움을 얻는 데 도움이 되는 놀라운 아이디어들을 시도해 보시고 지루한 모든 수업은 잊어 버리세요!
이 영상은 멋진 계란 트릭 시리즈로 시작합니다. 계란을 탱탱볼로 바꾸는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껍질을 벗긴 달걀을 염색하는 방법을 배워 보세요! 1:58 - 이 속임수는 정말 여러분의 마음을 사로 잡을 거예요! 면봉과 글루건을 사용하여 정육면체를 만든 다음 사각형 비누 거품을 만들어 보세요!
이 영상에는 물과 색소를 활용하는 멋진 트릭도 많습니다. 컵으로 컬러풀한 토네이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꽃 실험을 하고 싶으시다면 꽃을 파란색...혹은 검은 색...혹은 빨간 색 등 원하는 색이라면 무엇이든 바꾸는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저희의 멋진 아이디어로, 여러분은 물리 및 화학 트릭을 다양하게 시도하시고 새로운 것을 많이 배우실 수 있을 거예요. 과학은 정말 재미있을 수 있으며 누군가를 놀라게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 영상의 마지막 부분에서 베이킹 소다와 레몬을 사용한 엉뚱하고 멋진 트릭을 꼭 확인해 보세요.


타임스탬프 :

0:18 - 계란 트릭
1:56 - 비누 방울 아이디어
4:37 - 미친 물 트릭
7:28 - 레몬과 소다 트릭

---------------------------------------------------------------------------
우리 체널들을 구독하세요~~~
5분 Tricks 플레이: https://bit.ly/2rHAiYz
5 분 Tricks: https://bit.ly/2MQ19IH
밝은 면 Bright Side Korea: https://bit.ly/2DcGBWb
5MC 여성편: https://bit.ly/2Gc2sBa
속닥속닥: https://bit.ly/2rbGA2m
끄적끄적: https://bit.ly/34yaKLG
슈퍼 슬라임 샘: https://bit.ly/36FGUH9
123 GO! Challenge Korean: https://bit.ly/2pPMq9g
123 GO! Korean: https://bit.ly/2qqghFu
---------------------------------------------------------------------------
유행병에 의한 음악: https://www.epidemicsound.com/
사진, 영상 및 기타: https://www.depositphotos.com

거짓말 같지만 알고보면 모두 사실인 놀라운 이야기 7 [신박과학]

* 명왕성과 러시아의 표면적 크기 수치는 각 사이트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2018년까지 집계된 야생 호랑이의 수는 약 3500마리 내외로 집계되었습니다.
* 가장 오래된 상어의 이름은 글라드바추스 아덴타두스 또는 글라드바쿠스 아덴타두스라고 읽습니다.

[BGM 정보]\r

유튜브 무료음원 Get Up, Black Moons, Wistful Harp 가 사용되었습니다.

... 

#재미있는과학상식책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42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ydprun.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